색인과 지수

여기서는 LibreOffice Math의 색인과 지수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여기 설명되는 예들을 사용자가 직접 실행해 보면 여기 설명된 세부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텍스트에서 따옴표는 강조의 역할만 할 뿐, 예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문자의 색인과 지수는 하나가 다른 하나 위에 표시되며 밑수 문자에 대해 왼쪽 맞춤으로 설정됩니다. 예를 들어, a_2^3 또는 a^3_2와 같이 입력합니다. 입력 순서는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_''^' 대신 'sub''sup'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다음과 같은 예는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a_2_3

a^2^3

a_2^3_4

밑 문자 하나에 대하여 위 첨자와 아래 첨자를 각각 한 번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결과를 표시하려면 중괄호를 사용해야 합니다. 해당하는 예는 다음 표현을 참조하십시오.

a_{2_3}

a^{2^3}

a_2^{3_4}

a_{2^3}^{4_5}

팁 아이콘

"_" 및 "^" 기호가 다음 문자에만 적용되는("a_24" 수식을 쓸 경우 2에만 적용) 다른 수식 편집기와 달리 LibreOffice 매쓰에서는 숫자/이름/텍스트 전체에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위 첨자와 아래 첨자를 순서대로 입력하려면 a_2{}^3 또는 a^3{}_2 식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LibreOffice Math는 텐서 쓰기에 관한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다른 프로그램을 통해 이미 알려져 있는 서체인 "R_i{}^{jk}{}_l" 외에도 "R_i{}^jk{}_l" 및 "{{R_i}^jk}_l"과 같은 다른 서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밑 문자의 왼쪽에 표시되는 위 첨자와 아래 첨자는 오른쪽 정렬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 수식에는 "lsub" 및 "lsup" 명령을 사용합니다. 두 명령은 "sub" 및 "sup"와 같은 기능을 하지만 밑 문자의 왼쪽에 표시합니다.

의미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중괄호를 사용하는 규칙은 이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원칙적으로 {}_2^3 a 표현을 입력해도 이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아이콘

"sub" 및 "sup" 명령 대신 "rsub" 및 "rsup" 명령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명령어 "csub"과 "csup"을 사용하여 위/아래첨자를 기호 바로 아래 또는 위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a csub y csup x" 참조. 또한 색인과 지수의 모든 유형을 함께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abc_1^2 lsub 3 lsup 4 csub 55555 csup 66666".

대부분의 단항과 이항 연산자는 위-/아래 첨자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에 관한 두 가지 예입니다: "a div_2 b a<csub n b +_2 h" 와 "a toward csub f b x toward csup f y".

경고 아이콘

이러한 예를 명령창에 입력할 때는 문자 사이의 공백도 모두 입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