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합 연산

LibreOffice 매쓰 수식의 문자에 다른 집합 연산자를 지정합니다. 수식 요소 창 아래쪽에 개별 연산자가 표시됩니다. 명령창의 보조 메뉴에서도 이 개별 함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수식 요소 창에 없는 모든 연산자는 명령창에 직접 입력해야 합니다. 또한 해당 기호가 기존에 있는 경우에도 수식의 다른 부분을 직접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려면...

명령창의 콘텍스트 메뉴 - 집합 연산

'보기 - 수식 요소' 메뉴를 선택하고 수식 요소 창의 목록 상자에 집합 연산을 선택합니다.


요소 창에서 집합 연산 아이콘을 선택하면 창 아래쪽에 관련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기호를 클릭하기만 하면 최근 명령창에서 편집 중인 수식에 연산자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집합 연산:

아이콘

다음에 포함되어 있음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포함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 in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다음에 포함되어 있지 않음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포함되지 않음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 notin <?>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포함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포함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 owns <?> 또는 <?> ni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공집합

공집합을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문서에 공집합을 삽입하려면 명령창에 emptyset을 입력합니다.

아이콘

교집합

교집합 집합 연산자와 두 개의 자리 표시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 intersection <?>을 입력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콘

합집합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합집합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 union <?>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차집합

차집합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 setminus <?> 또는 <?> bslash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상집합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상집합을 만들기 위한 슬래시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lash<?>를 입력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콘

알레프

기수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aleph를 입력해도 동일한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아이콘

부분집합

부분집합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subset<?>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부분집합이거나 같음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부분집합이거나 같음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ubseteq<?>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초집합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초집합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upset<?>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초집합이거나 같음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초집합이거나 같음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upseteq<?>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부분집합이 아니다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부분집합 아님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nsubset<?>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부분 집합이거나 같다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부분집합이 아니거나 같다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nsubseteq<?>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초집합이 아니다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초집합 아님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nsupset<?>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초집합아니거나 같다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초집합이 아니거나 같다 집합 연산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nsupseteq<?>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자연수 집합

자연수 집합 문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etn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정수 집합

정수 집합 문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etz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유리수 집합

유리수 집합 문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setq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실수 집합

실수 집합 문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etr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복소수 집합

복소수 집합 문자를 삽입하려면 이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명령창에 setc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경고 아이콘

명령창에 직접 입력할 때는 값과 명령 사이에 공백이 있어야만 올바르게 구성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