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식

다양한 옵션 중에서 LibreOffice 매쓰 수식의 서식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요소 창 아래쪽에 서식 옵션이 표시됩니다. 명령창의 보조 메뉴에서도 이 옵션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려면...

명령창의 콘텍스트 메뉴 - 서식

'보기 - 수식 요소' 메뉴를 선택하고 수식 요소 창의 목록 상자에 서식를 선택합니다.


LibreOffice 매쓰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서식의 전체 목록을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서식 옵션 옆에 있는 아이콘은 수식 요소 창(메뉴 '보기 - 수식 요소')이나 명령창의 보조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임을 나타냅니다.

참고 아이콘

"a"는 항상 서식을 적용하려는 수식의 자리 표시자를 의미합니다. 이 자리 표시자 대신에 임의의 모든 문자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각 서식 설정:

아이콘

위첨자, 왼쪽

한 개의 자리 표시자 왼쪽에 위 첨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lsup{<?>}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위첨자, 위

한 개의 자리 표시자 바로 위에 위 첨자를 삽입합니다. 직접 명령창에 <?>csup<?>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위첨자, 오른쪽

한 개의 자리 표시자 오른쪽에 위 첨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를 입력할 수도 있으며, rsup 또는 sup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수직 배열(두 개 요소)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수직 배열(이항)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binom<?><?>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새 줄

문서에 새 줄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newline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위첨자, 왼쪽

한 개의 자리 표시자 왼쪽에 아래 첨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lsub{<?>}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위첨자, 아래

한 개의 자리 표시자 바로 아래에 아래 첨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csub<?>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위첨자, 오른쪽

한 개의 자리 표시자 오른쪽에 아래 첨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_{<?>}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래 첨자 파선은 rsub 또는 sub로 바꿔 쓸 수 있습니다.

아이콘

수직 배열(3개 요소)

세 개의 자리 표시자와 수직 배열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stack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작은 간격

자리 표시자와 다음 요소 사이에 작은 간격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명령은 기호, 변수, 숫자 또는 전체 명령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있어야 합니다.

아이콘

왼쪽 맞춤

이 아이콘은 "a"에 왼쪽 맞춤을 지정하고 한 개의 자리 표시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alignl<?>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가로 가운데 맞춤

"a"에 가로 가운데 맞춤을 지정하고 한 개의 자리 표시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alignc<?>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오른쪽 맞춤

오른쪽 맞춤 명령과 한 개의 자리 표시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alignr<?>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행렬 스택

이 아이콘은 네 개의 자리 표시자와 행렬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matrix{<?>#<?>##<?>#<?>}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 다이어그램에서 요소의 위치는 두 개의 좌표로 표시됩니다. 첫 번째 좌표는 줄 번호를 지정하고 두 번째 좌표는 열 번호를 지정합니다. 명령창에서 문자를 추가하여 임의의 방향으로 이 행렬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간격

이 아이콘은 자리 표시자 사이에 간격 또는 공백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이 명령은 기호, 변수, 숫자 또는 전체 명령의 왼쪽이나 오른쪽에 있어야 합니다.

alignl, aligncalignr 맞춤 명령은 다음과 같은 경우 특히 효과적입니다.

align-문을 다룰 때 유의해야 할 점은,

"행렬" 명령어를 사용하여 정렬하려면

matrix{

alignr sin^2 x + cos^2 x#{}={}#alignl 1 ##

alignr cos^2 x #{}={} #alignl 1 - sin^2 x

}

왼쪽 맞춤

줄 또는 식이 텍스트로 시작하면 기본적으로 왼쪽 맞춤이 지정됩니다. 맞춤 명령 중 하나를 사용하여 이 기본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tack{a+b-c*d#alignr "text"}와 같이 명령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text"는 오른쪽 맞춤으로 표시됩니다. 텍스트는 항상 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

'서식 - 맞춤'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도 가운데 맞춤 표준 수식을 왼쪽 맞춤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려면 빈 문자열, 즉, 모든 텍스트에 사용되는 따옴표 ""를 왼쪽에 맞추려는 수식 부분 앞에 놓습니다. 예를 들어, "" a+b newline "" c+d를 입력하면 두 등식이 모두 가운데 맞춤이 아닌 왼쪽 맞춤으로 설정됩니다.

경고 아이콘

명령창에 직접 정보를 입력하는 경우 일부 서식 설정에서는 올바른 구성을 위해 공백이 필요합니다. 특히 a lsup{3}과 같이 자리 표시자 대신 값을 입력하는 경우 공백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LibreOffice 매쓰의 서식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괄호와 그룹을 참고하십시오.

색인과 지수배율은 문서를 적절히 작성할 수 있도록 작성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