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산자

다양한 연산자 중에서 LibreOffice 매쓰 수식을 구성할 연산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식 요소 창 아래쪽에 사용 가능한 모든 연산자가 표시됩니다. 명령창의 보조 메뉴에서도 이 연산자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수식 요소 창이나 보조 메뉴에 없는 모든 연산자는 명령창에 수동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려면...

명령창의 콘텍스트 메뉴 - 연산자

'보기 - 수식 요소' 메뉴를 선택하고 수식 요소 창의 목록 상자에 연산자를 선택합니다.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 목록을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연산자 이름 옆에 있는 아이콘은 수식 요소 창('보기 - 수식 요소' 메뉴)이나 명령창의 보조 메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연산자임을 나타냅니다.

각 연산자:

아이콘

라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제한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lim <?>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합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합계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sum <?>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곱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prod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쌍대곱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쌍대곱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coprod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상한과 하한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적분과 합계의 상한 및 하한 범위 문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from{<?>} to{<?>}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제한 문은 적절한 연산자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제한값은 합계 문자의 상하로 수렴됩니다.

아이콘

적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적분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int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2중 적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2중 적분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iint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3중 적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삼중 적분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iiint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하한

자리 표시자와 적분과 합계의 하한 범위 문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from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선적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선적분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lint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2중 선적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2중 선적분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llint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3중 선적분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삼중 선적분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lllint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상한

자리 표시자와 적분과 합계의 상한 범위 문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직접 to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제한 문은 적절한 연산자와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팁 아이콘

먼저 원하는 연산자를 누른 다음 제한 기호를 눌러 적분과 같은 연산자에 제한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방법이 직접 명령을 입력하는 것보다 더 빠릅니다.


liminf 명령으로 자리 표시자와 최저 한계를 삽입합니다.

limsup 명령으로 자리 표시자와 최고 한계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서 oper를 입력하면 LibreOffice 매쓰에서 특수 문자를 수식에 넣을 수 있는 사용자 정의 연산자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예는 oper %theta x입니다. oper 명령을 사용하여 기본 LibreOffice 문자 집합에 없는 문자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극한과 연계하여 oper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예: oper %union from {i=1} to n x_{i}). 이 예에서 합집합 기호는 union으로 표시됩니다. 이외에도 미리 정의한 기호가 있습니다. 이 기호를 정의하려면 '도구 - 기호' 메뉴를 선택하고 대화 상자의 기호 세트에서 특수 문자를 선택한 다음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다음 대화 상자에서 기호 집합으로 다시 특수 문자를 선택합니다. 기호 텍스트 상자에 의미있는 이름을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합집합"을 입력하고 기호 집합에서 합집합 기호를 클릭합니다. [추가]를 클릭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기호 대화 상자를 닫으려면 [닫기]를 클릭합니다. 이제 oper %union을 입력하여 명령창에서 합집합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팁 아이콘

극한은 가운데 맞춤과는 다르게 연산자 상/하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LibreOffice 매쓰가 위/아래 첨자 색인 작업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합계 기호에 있는 한계값을 오른쪽으로 맞추려면 명령창에 sum_a^b c을 입력하십시오. 이 한계값이 긴 문장으로 이루어진 경우에는, sum_{i=1}^{2*n} b와 같이 그룹별로 괄호안에 묶어야 합니다. 이들 수식 그룹은 이전 버전의 수식을 가져올 때 자동으로 처리됩니다. 기호 간격은 메뉴'서식 - 간격 - 범주 - 색인'과 '서식- 간격 - 범주 - 극한'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색인에 관한 기본 내용은 관련 도움말을 참조하십시오.


경고 아이콘

명령창에 명령어를 직접 입력할 때, 대부분의 연산자에서는 공백이 있어야만 올바르게 구성될 수 있습니디. 특히 lim a_{n}=a와 같이 연산자에 자리 표시자 대신 값을 부여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