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항/이항 연산자

LibreOffice 매쓰 수식을 구성할 다양한 단항 및 이항 연산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항은 피연산자가 하나이며 이항은 두 개입니다. 수식 요소 창의 아래쪽 영역에 개별 연산자가 표시됩니다. 보조 메뉴에서도 이 연산자 및 추가 연산자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수식 요소 창에 없는 연산자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 보조 메뉴를 사용하거나 명령창에 직접 입력합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려면...

명령창의 콘텍스트 메뉴를 열고 단항/이항 연산자를 선택합니다.

'보기 - 수식 요소' 메뉴를 선택하고 수식 요소 창의 목록 상자에 단항/이항 연산자를 선택합니다.


단항과 이항 연산자의 전체 목록을 아래에서 볼 수 있으며, 연산자 옆에 있는 기호는 수식 요소 창('보기 - 수식 요소' 메뉴)을 통해서 또는 명령창의 보조 메뉴를 통해서 액세스할 수 있는 연산자임을 나타냅니다.

각 단항과 이항 연산자:

아이콘

부호 +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더하기(+)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부호 -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빼기(-)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부호 +/-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더하기(+)/빼기(-)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부호 -/+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빼기(-)/더하기(+)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덧셈(+)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더하기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곱셈(.)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점 연산자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cdot<?>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곱셈(x)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x' 곱셈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times<?>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곱셈(*)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별표 곱셈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부호 +/-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뺄셈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나눗셈 (분수)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분수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over<?>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나눗셈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나눗셈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div<?>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나눗셈 (/)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슬래시 '/'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불리언 NOT

한 개의 자리 표시자와 부울 NOT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neg<?>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불리언 AND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부울 AND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입<?>and<?>를 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불리언 OR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부울 OR을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or<?>을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연결

두 개의 자리 표시자와 연결 기호를 삽입합니다. 명령창에 circ를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명령창에 uoper을 입력한 다음 문자 구문을 입력하여 사용자 정의 단항 연산자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 함수는 수식에 특수 문자를 입력하는데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uoper %theta x 명령을 입력하면 작은 그리스 문자 세타(LibreOffice 매쓰 문자 집합의 한 구성 요소)가 생성됩니다. '도구 - 기호 - 편집'을 선택하여 LibreOffice 문자 집합에 없는 문자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명령창에 boper을 입력하여 사용자 정의 이항 명령을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y boper %theta x 명령을 입력하면 앞에 y가 오고 뒤에 x가 오는 작은 그리스 문자가 생성됩니다. '도구 - 기호 - 편집'을 선택하여 LibreOffice 문자 집합에 없는 문자를 삽입할 수도 있습니다.

명령어 <?>oplus<?>원으로 둘러쌓인 덧셈 기호를 문서에 삽입하십시오.

명령창에 <?>ominus<?>를 입력하면 원으로 둘러쌓인 뺄셈 기호를 문서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명령창에 <?>odot<?>를 입력하여 원 안의 곱셈 점을 삽입하십시오.

명령창에 <?>odivide<?>를 입력하여 원 안에 둘러쌓인 사선의 나눗셈 표시줄을 문서에 삽입하십시오.

두 문자 사이에 슬래시(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위로)를 만들려면 명령창에 a wideslash b를 입력합니다. 슬래시 왼쪽에 있는 모든 문자는 위로, 오른쪽에 있는 모든 문자는 아래로 설정됩니다. 명령창의 보조 메뉴에서도 이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문자 사이에 슬래시(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를 만들려면 명령창에 a widebslash b를 입력합니다. 슬래시 왼쪽에 있는 모든 문자는 아래로, 오른쪽에 있는 모든 문자는 위로 설정됩니다. 명령창의 보조 메뉴에서도 이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와 거듭제곱을 수식 기호에 추가하려면 a sub 2와 같이 명령창에 subsup를 입력합니다.

팁 아이콘

콜론(':')을 나눗셈 기호로 사용하려면 '도구 - 기호' 메뉴를 선택하거나 도구 모음의 기호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표시되는 대화 상자에서 편집 버튼을 클릭한 다음 특수 기호 세트를 선택합니다. 기호 옆에 의미있는 이름(예: "나누기")을 입력한 다음 기호 세트에서 콜론을 클릭합니다. [추가]를 클릭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시 [확인]을 클릭하여 기호 대화 상자도 닫습니다. 이제 a %divide b = c와 같이 [명령]창에 이름을 입력하여 새 기호(여기서는 콜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고 아이콘

명령창에 직접 명령어를 입력할 때는 대부분의 연산자에서 공백이 있어야만 올바르게 구성될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특히, 나눗셈 4 div 3 또는 a div b 에서와 같이 자리 표시자 대신 값을 사용하여 연산자를 만들 경우에 해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