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디자이너

보고서 디자이너는 데이터베이스 보고서를 만드는 도구입니다. 보고서 마법사를 사용할 때와 달리, 보고서 디자이너를 사용하면 보고서를 원하는 방식으로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생성된 보고서는 사용자가 편집할 수 있는 라이터 문서입니다.

참고 아이콘

보고서 디자이너를 사용하려면 보고서 디자이너 구성 요소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Java Runtime Environment(JRE)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LibreOffice 기본 설정에서 선택되어 있어야 합니다.


JRE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려면

보고서 빌더는 설치된 자바 실행 환경(JRE)이 필요합니다.

  1. - LibreOffice - 고급 설정 을 선택합니다.

  2. LibreOffice에서 사용자 시스템에 설치된 자바 소프트웨어 정보를 모으는 동안 잠시 기다려주십시오.

    최신 JRE 버전을 찾으면 목록에 나타납니다.

  3. LibreOffice 에서 JRE 버전을 사용하려면 항목 앞의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자바 런타임 환경 사용 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시스템에서 JRE 버전을 찾을 수 없으면 웹 브라우저를 열고 http://www.java.com에서 JRE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LibreOffice를 다시 시작하고 - LibreOffice - 고급 설정 를 다시 엽니다.

보고서 디자이너를 열려면

  1. Base 파일을 열거나 새 데이터베이스를 만듭니다. 데이터베이스에는 하나 이상의 데이터 필드와 기본 키 필드로 구성된 테이블이 하나 이상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2. Base 창에서 보고서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디자인 보기에서 보고서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보고서 디자이너 창을 엽니다.

보고서 디자이너가 세 부분으로 구분됩니다. 맨 위에 메뉴가 표시되고 그 아래에 도구 모음이 표시됩니다.

오른쪽에는 현재 선택된 개체의 속성 값이 있는 속성 창이 표시됩니다.

보고서 디자이너 창의 왼쪽 부분에 보고서 디자인 보기가 표시됩니다. 처음에는 보고서 디자인 보기가 위에서 아래로 세 구역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1. 페이지 머리글 - 고정 텍스트가 있는 컨트롤 필드를 페이지 머리글 영역으로 끕니다.

  2. 세부 정보 - 상세 정보 영역으로 데이터베이스 필드를 끌어 놓습니다.

  3. 페이지 바닥글 - 고정 텍스트가 있는 컨트롤 필드를 페이지 바닥글 영역으로 끕니다.

추가 보고서 머리글보고서 바닥글 영역을 삽입하려면 편집 - 보고서 머리글/바닥글 삽입을 선택합니다. 이러한 영역에는 전체 보고서의 시작과 끝에 나타나는 텍스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영역 이름 앞에 있는 "-" 아이콘을 누르면 보고서 보기에서 해당 영역이 한 줄로 축소됩니다. 그러면 "-" 아이콘이 "+" 아이콘으로 바뀝니다. 이 아이콘을 누르면 해당 영역이 다시 확장됩니다.

끌어 놓기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필드를 세부 정보 영역으로 삽입합니다. 아래의 "보고서에 필드를 삽입하려면" 섹션을 참조하십시오.

또한, 도구 모음에서 레이블 필드 또는 텍스트 상자 아이콘을 클릭한 다음 페이지 머리글 또는 페이지 바닥글 영역에서 사각형을 끌어 모든 페이지에서 동일한 텍스트를 정의합니다. 해당 속성 창의 레이블 상자에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그래픽 아이콘을 사용하여 그래픽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보고서를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에 연결하려면

  1. 마우스를 속성 보기로 이동합니다. 두 개의 탭 페이지(일반 및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2. 데이터 탭 페이지에서 내용을 클릭하여 콤보 상자를 엽니다.

  3. 보고서를 만들 테이블을 선택합니다.

  4. 테이블을 선택한 후 Tab 키를 눌러 내용 상자를 닫습니다.

필드 추가 창이 자동으로 열리고 선택된 테이블의 모든 필드가 표시됩니다.

보고서에 필드를 삽입하려면

필드 추가 창에서 보고서에 테이블 항목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도구 모음에서 필드 추가 아이콘을 클릭하여 필드 추가 창을 엽니다.

  1. 필드 추가 창에서 보고서의 세부 정보 영역으로 필드 이름을 하나씩 끌어 놓습니다. 필드를 원하는 대로 배치합니다. 도구 모음의 아이콘을 사용하여 필드를 맞춥니다.

    필드가 겹치면 안 됩니다. 세부 정보 영역에 테이블 필드를 놓으면 레이블과 텍스트 상자가 삽입됩니다.

  2. 보고서의 모든 페이지에 동일한 텍스트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레이블 필드 아이콘아이콘을 클릭하고, 페이지 머리글이나 페이지 바닥글에서 사각형으로 끕니다. 레이블 속성을 편집하여 원하는 텍스트를 표시합니다.

세부 정보 보기에 필드를 삽입하면 보고서를 실행할 준비가 됩니다.

보고서를 실행하려면

  1. 도구 모음에서 보고서 실행 아이콘아이콘을 클릭합니다.

Writer 문서가 열리고 작성된 보고서가 표시됩니다. 이 보고서에는 삽입한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의 모든 값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의 내용을 변경한 경우 보고서를 다시 실행하여 결과 보고서를 업데이트합니다.

보고서를 편집하려면

먼저, 정적 Writer 문서로 생성된 보고서를 편집할지, 아니면 보고서 디자인 보기를 편집한 다음 새 디자인을 기반으로 새 보고서를 생성할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The Writer document is opened read-only. To edit the Writer document, click Edit Document on the information bar, or choose Edit - Edit Mode.

보고서 빌더 보기를 편집하려는 경우 해당 속성의 일부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세부 정보 영역을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속성 창에서 배경색 등과 같은 일부 속성을 변경합니다.

완료 후에 보고서 실행 아이콘아이콘을 클릭하여 새 보고서를 만듭니다.

보고서 디자이너를 닫으면 보고서를 저장할지 묻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예를 누르고, 보고서의 이름을 지정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보고서 정렬

레코드는 정렬 또는 그룹화되지 않고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된 순서대로 보고서에 삽입됩니다.

  1. 보고서 빌더 보기를 열고 도구 모음에서 정렬 및 그룹화 아이콘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정렬 및 그룹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2. 그룹 상자에서 첫 번째 정렬 필드로 사용할 필드를 클릭한 다음 정렬 속성을 설정합니다.

  3. 보고서를 실행합니다.

그룹화

  1. 보고서 빌더 보기를 열고 도구 모음에서 정렬 및 그룹화 아이콘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정렬 및 그룹화 대화 상자가 나타납니다.

  2. 그룹 상자에서 그룹 머리글 목록 상자를 열고 그룹 머리글을 표시하도록 선택합니다.

  3. 필드 추가 아이콘아이콘을 클릭하여 필드 추가 창을 엽니다.

  4. 그룹화할 필드 항목을 그룹 머리글 구역으로 끌어 놓습니다. 그런 다음 나머지 필드를 세부 정보 구역으로 끌어 놓습니다.

  5. 보고서를 실행합니다. 보고서에 그룹화된 레코드가 표시됩니다.

정렬 및 그룹화 하려면 보고서 디자인 보기를 연 다음 정렬 및 그룹화 대화 상자를 엽니다. 그룹화할 필드에 대한 그룹 머리글을 표시하도록 선택하고 정렬할 필드에 대한 그룹 머리글을 숨기도록 선택합니다. 정렬 및 그룹화 창을 닫고 보고서를 실행합니다.

데이터 업데이트 및 인쇄

테이블에서 새 데이터를 일부 삽입하거나 데이터를 편집하면 새 보고서에 업데이트된 데이터가 표시됩니다.

보고서 아이콘아이콘을 클릭하고 마지막에 저장한 보고서를 더블 클릭합니다. 새로운 데이터가 표시된 새 Writer 문서가 만들어집니다.

보고서를 인쇄하려면 Writer 문서에서 파일 - 인쇄를 선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