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용어

이 용어집에는 자주 등장하는 중요한 전문 용어들이 설명되어 있어 사용자가 보다 쉽게 LibreOffice을 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LibreOffice 응용 프로그램에서 모르는 용어가 나오면 용어집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ASCII

이것은 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의 약자입니다. ASCII는 PC에서 문자를 나타내는 문자 집합입니다. 이 문자 집합은 알파벳, 숫자, 구두점과 특수 문자 등의 128문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확장된 ASCII 문자 집합에는 256 문자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문자에는 ASCII 코드라고도 하는 명확한 번호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HTML 페이지에서는 7비트 ASCII 문자 집합의 문자만 표시됩니다. 독일어의 움라우트와 같은 문자는 별도의 코드를 사용하는 방식으로 구별됩니다. 확장된 ASCII 코드 문자를 입력할 수 있으며 LibreOffice 내보내기 필터가 필요한 변환 작업을 수행합니다.

CTL(복합 문자 언어)

복합 스크립트가 있는 언어에는 다음과 같은 기능이 전부 또는 일부 있을 수 있습니다.

현재 LibreOffice은(는) 힌두어, 태국어, 히브리어 및 아랍어를 CTL 언어로 지원합니다.

Enable CTL support using - Language Settings - Languages.

DDE

DDE는 "Dynamic Data Exchange(동적 데이터 교환)"의 약자이며 OLE, 즉 "Object Linking and Embedding(개체 링크와 포함)"의 선행 단계입니다. 개체는 DDE를 사용하여 파일 참조를 통해 연결될 수는 있으나 포함되지는 않습니다.

다음 절차를 통해 DDE 링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LibreOffice Calc 스프레드시트에서 셀을 선택하여 클립보드에 복사한 다음 다른 스프레드시트로 전환한 다음 편집 - 선택하여 붙여넣기 대화 상자를 선택합니다. 링크를 선택하여 내용을 DDE 링크로 삽입합니다. 링크를 활성화할 경우에는 원래 파일로부터 삽입된 셀 영역을 읽습니다.

IME

IME는 입력기(Input Method Editor)를 의미하는 것으로, 표준 키보드를 사용하여 비서양권 언어 문자 집합에서 복합 문자를 입력할 수 있게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JDBC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API를 사용하여 LibreOffice에서 데이터베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JDBC 드라이버는 Java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되며 플랫폼에 독립적으로 작동합니다.

ODBC

ODBC(Open Database Connectivity)는 응용 프로그램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프로토콜 기준입니다. 여기에 사용되는 쿼리 언어를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이라고 합니다. LibreOffice에서는 각 데이터베이스에 대해 쿼리를 실행하기 위해 SQL 명령을 사용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마우스를 클릭하는 방법으로 대화형 도움말을 사용하여 쿼리를 지정하고 LibreOffice에서 자동으로 SQL로 변환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OLE

OLE(개체 연결 및 포함) 개체를 대상 문서에 연결하거나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포함은 대상 문서에 개체의 복사본 및 원본 프로그램의 세부 정보를 삽입합니다. 개체를 편집하려면 개체를 두 번 눌러 원본 프로그램을 활성화합니다.

OpenGL

OpenGL은 SGI(Silicon Graphics Inc)에서 처음 개발한 3D 그래픽 언어를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이 언어의 두 가지 방언, 즉 Windows NT용으로 개발된 Microsoft OpenGL과 SGI에서 만든 Cosmo OpenGL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Cosmo OpenGL은 특수한 3D 그래픽 하드웨어가 없는 컴퓨터를 포함하여 모든 종류의 컴퓨터와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그래픽 언어입니다.

PNG

PNG(Portable Network Graphics)는 그래픽 파일 형식입니다. PNG 파일은 선택할 수 있는 압축 비율로 압축되며 JPG 형식과 달리 항상 정보의 손실 없이 압축됩니다.

RTF

RTF(서식있는 텍스트)는 텍스트 파일을 교환하기 위해 개발된 파일 형식입니다. 이 형식의 특징은 서식 설정이 직접 읽을 수 있는 텍스트 정보로 변환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다른 파일 서식과 비교할 때 상대적으로 파일 크기가 큽니다.

SQL

SQL(Structured Query Language)은 데이터베이스 쿼리에 사용하는 언어입니다. LibreOffice에서 SQL이나 마우스를 사용하여 대화형으로 쿼리를 수식화할 수 있습니다.

SQL 데이터베이스 / SQL 서버

SQL 데이터베이스는 SQL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으로 SQL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클라이언트가 중앙 서버(예: SQL 서버)에 액세스하는 클라이언트/서버 네트워크에서 사용되므로 SQL 서버 데이터베이스 또는 짧게 SQL 서버라고도 합니다.

LibreOffice에서 외부 SQL 데이터베이스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외부 SQL 데이터베이스는 네트워크뿐 아니라 로컬 하드 디스크에도 있을 수 있습니다. ODBC, JDBC 또는 LibreOffice에 통합된 원시 드라이버를 통해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개체

개체는 정보를 포함하는 화면 위의 요소입니다. 개체는 텍스트나 그래픽과 같은 응용 프로그램 데이터일 수 있습니다.

개체는 독립적이며 서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데이터가 있는 모든 개체에는 특정한 명령어가 지정됩니다. 그래픽 개체에는 이미지 편집기 명령어가 제공되고 테이블에는 계산 명령어가 제공됩니다.

고정

Some windows in LibreOffice, for example the Styles window and the Navigator, are "dockable" windows. You can move these windows, re-size them or dock them to an edge. On each edge you can dock several windows on top of, or alongside each other; then, by moving the border lines, you can change the relative proportions of the windows.

To undock and re-dock, holding down the key, double-click a vacant area in the window. In the Styles window, you can also double-click a gray part of the window next to the icons, while you hold down the key.

고정(자동 숨기기)

다른 창이 고정되어 있는 창의 모서리에는 해당 창을 표시하거나 숨길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관계 데이터베이스

RDBMS (relational database management system)는 서로 연결된 표 형태로 데이터가 관리되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입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적절히 계획하면 모든 데이터를 한 번만 입력해도 다양한 연결에서 이 데이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RDBMS(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만들고 업데이트하여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RDBMS는 사용자가 입력하였거나 응용 프로그램에 포함된 SQL(Structured Query Language) 문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액세스를 만들거나 업데이트하거나 제공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좋은 예로 고객, 구매 및 송장 테이블이 포함된 데이터베이스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송장 테이블에는 실제 고객 또는 구매 데이터가 없지만 고객 테이블의 고객 ID 필드와 같은 각 고객 및 구매 테이블 필드에 대한 관계 또는 관계형 링크를 통한 참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본키

기본 키는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고유 식별자로 사용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에서는 데이터베이스 필드의 고유 ID를 사용하여 다른 테이블의 데이터에 액세스합니다. 다른 테이블의 기본 키에 대한 참조를 외부 키라고 합니다.

LibreOffice에서는 선택한 필드의 행 머리글 콘텍스트 메뉴에서 해당 명령을 선택하여 테이블의 디자인 보기에 기본 키를 지정합니다.

기수법

숫자 체계는 숫자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문자 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예를 들어, 십진수 체계는 0에서 9까지의 숫자를 기반으로 하고, 이진수 체계는 0과 1을 기반으로 하며, 16진수 체계는 16문자(0...9 및 A...F)를 기반으로 합니다.

등록 확인

인쇄할 때 가늠 맞춤은 인쇄 시 사용하는 입력 체계 용어입니다. 이 용어는 책 페이지, 신문 페이지 및 잡지 페이지의 앞면과 뒷면에서 입력 영역의 줄을 일치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쇄할 때 가늠 맞춤 기능을 사용하면 텍스트 줄 사이에 회색 그림자가 표시되는 것을 방지하여 페이지의 가독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쇄할 때 가늠 맞춤 용어는 높이가 같은 인접한 텍스트 열의 줄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단락, 단락 스타일 또는 페이지 스타일을 인쇄할 때 가늠 맞춤으로 지정하면 글꼴 크기나 그림 유무에 관계없이 영향을 받는 문자의 기준선을 세로 페이지 격자에 맞춥니다. 원할 경우 이 격자의 설정을 페이지 스타일 속성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링크

링크 명령은 편집 메뉴에 있습니다. 현재 문서에 링크가 하나 이상 포함되어 있는 경우에만 명령이 활성화됩니다. 예를 들어, 그림을 삽입할 때는 직접 문서에 삽입하거나 링크로 삽입할 수 있습니다.

개체를 문서에 직접 삽입하면 문서 크기가 최소한 개체 크기(바이트)만큼 증가합니다. 문서를 저장한 후 이 문서를 다른 컴퓨터에서 열 수 있으며, 이 문서에 삽입된 개체는 계속해서 동일한 위치에 표시됩니다.

개체를 연결로 삽입할 경우 파일 이름에 관한 참조만 삽입됩니다. 문서의 파일 크기는 단지 이 연결 데이터와 파일 데이터만큼 증가할 뿐입니다. 문서를 다른 컴퓨터에서 열 경우 연결된 파일이 참조와 일치하는 위치에 정확하게 다시 위치해야만 이 개체를 문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링크로 삽입된 파일을 보려면 편집 - 링크를 사용합니다. 필요 시 링크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링크를 제거하면 링크 연결이 끊어지고 개체가 바로 삽입됩니다.

베지에 개체

프랑스의 수학자인 피에르 베지에가 개발한 베지에 곡선은 2차원 그래픽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며 수학적으로 지정된 곡선입니다. 이 곡선은 네 점을 사용하여 지정합니다. 다시 말해서 처음 점, 마지막 점 및 분리된 두 개의 중간 점을 사용합니다. 베지에 개체는 마우스를 사용하여 이러한 점을 이동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상대 저장 및 절대 저장

편집 - 상용구와 같은 다양한 대화 상자에서 파일을 상대 저장할 것인지 절대 저장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상대 저장하는 경우 문서에 포함된 그림이나 기타 개체에 대한 참조가 파일 시스템의 특정 위치에 상대적으로 저장됩니다. 이런 경우, 참조되는 디렉토리 구조가 기록되는지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파일은 참조가 같은 드라이브나 볼륨에 남아 있는 한 위치에 관계없이 찾을 수 있습니다. 디렉토리 구조, 드라이브 또는 볼륨 이름이 완전히 다른 기타 컴퓨터에서 문서를 사용하려고 할 경우에는 이 점이 중요합니다. 인터넷 서버에서 디렉토리 구조를 만들려는 경우에도 이를 상대적으로 저장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저장을 선택하는 경우에는 다른 파일에 대한 모든 참조 또한 각각의 드라이브, 볼륨 또는 루트 디렉토리를 기준으로 절대적으로 지정됩니다. 절대 저장의 장점은 참조를 포함한 문서를 다른 디렉토리나 폴더로 이동할 수 있으며 참조가 여전히 유효하게 유지된다는 점입니다.

서식 지정

서식 설정이란 워드 프로세싱이나 DTP 프로그램을 사용한 텍스트의 시각적 레이아웃을 의미합니다. 여기에는 용지 형식, 페이지 테두리, 글꼴 및 글꼴 효과, 들여쓰기 및 간격 지정도 포함됩니다. LibreOffice에서 제공하는 스타일을 사용하거나 직접 텍스트 서식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핀 버튼

  1. 양식 콘트롤에서 스핀 버튼은 숫자 필드, 통화 필드, 날짜 필드 또는 시간 필드의 속성입니다. "스핀 버튼" 속성이 선택되면, 필드는 수직 또는 수평의 반대 방향을 가리키는 화살표 기호의 쌍으로 표시됩니다.

  2. 기본 IDE에서, 스핀 버튼은 두 개의 화살표 기호과 함께 숫자 필드로 사용되는 이름입니다.

스핀 버튼에 직접 숫자 값을 입력하거나 위쪽 화살표나 아래쪽 화살표 버튼을 사용하여 값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키보드에서 위쪽 방향키 및 아래쪽 방향키를 사용하여 스핀 버튼의 값을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습니다. Page Up 및 Page Down 키를 사용하면 스핀 버튼의 최대값과 최소값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스핀 버튼 옆의 필드에서 숫자 값을 정의할 경우 1cm나 5mm, 12 pt, 2"(2인치일 경우)와 같이 치수 단위를 함께 입력할 수 있습니다.

직접과 간접 서식 지정

If you format a document without Styles, it is referred to as "direct" formatting. This means modifying text or other objects, such as frames or tables, by applying various attributes directly. The format applies only to the selected area and all changes must be made separately. Styles, on the other hand, are not applied to the text directly, but rather are defined in the Styles window and then applied. One advantage is that when you change a Style, all parts of the document to which that Style is assigned are modified at the same time.

단축키 + A 를 사용하여 전체 텍스트를 선택한 다음 서식 - 기본 서식을 선택하여 문서에서 직접 서식 설정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처음 한 줄과 마지막 한 줄

페이지 처음 한 줄과 페이지 마지막 한 줄은 오래 전부터 사용된 타이포그래피의 역사가 담긴 용어입니다. 페이지 마지막 한 줄은 단락에서 혼자 다음 페이지의 위쪽 여백에 위치하는 마지막 행입니다. 페이지 처음 한 줄은 이와는 달리 단락에서 이전 페이지의 아래 여백에 홀로 위치하는 첫 행입니다. LibreOffice의 텍스트 문서를 사용하면 이 기능을 사용할 단락 서식 파일에서 그다지 보기 좋지 않은 이 현상을 자동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최소한 몇 줄이 한 페이지에 함께 위치해야 하는지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커닝

커닝이란 하부 잘라내기와 격자 인쇄에 대한 영어식 이름입니다. 커닝이란 예를 들어 W 와 a 같은 한 쌍의 알파벳 사이의 간격을 줄여서 글꼴 그림을 시각적으로 균일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커닝 표는 어떤 문자 쌍에 더 많은 공간이 필요한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표는 일반적으로 글꼴의 구성 요소입니다.

콘텍스트 메뉴

개체의 콘텍스트 메뉴를 활성화하려면 먼저 마우스 버튼으로 개체를 눌러 선택하고 . 일부 콘텍스트 메뉴는 개체를 선택하지 않고도 호출할 수 있습니다. 콘텍스트 메뉴는 LibreOffice의 거의 모든 곳에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