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경 사항으로부터 셀 보호

LibreOffice Calc에서는 시트와 문서를 전체적으로 보호할 수 있습니다. 셀을 실수로 변경하는 것을 보호할 것인지, 수식을 볼 수 있도록 할 것인지, 셀을 보이게 할 것인지, 셀을 인쇄할 수 있도록 할 것인지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암호를 사용하여 보호할 수 있지만 반드시 암호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암호를 지정했을 경우 올바른 암호를 입력해야만 보호를 해제될 수 있습니다.

보호 특성을 이용한 셀 보호는 전체 표를 보호할 경우에만 유효합니다. 기본값으로 모든 셀은 보호 속성을 갖습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바꿀 수 있는 셀에 대해서는 선택적으로 속성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전체 표를 보호하고 문서를 저장합니다.

경고 아이콘

이러한 보호 기능은 단지 실수로 인한 작업을 방지하기 위한 것이며, 특정한 보안 기능을 제공할 목적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시트를 다른 파일 형식으로 내보냄으로써 사용자가 이러한 보호 기능을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OpenDocument 파일을 저장할 때 적용하는 암호만이 유일한 보안책입니다. 암호로 저장된 파일은 동일한 암호로만 열 수 있습니다.


  1. 셀 보호 옵션을 지정할 셀을 선택합니다.

  2. 서식 - 셀을 선택하고 셀 보호 탭을 클릭합니다.

  3. 원하는 보호 선택사항을 선택하십시오. 모든 선택사항들은 “툴“ 메뉴에서 시트를 보호한 이후에 적용됩니다 - 다음을 참고하세요.

    셀 내용이나 서식을 변경할 수 없게 하려면 보호됨을 선택합니다.

    셀 내용이나 서식을 변경할 수 없게 하려면 보호됨을 선택합니다.

    수식을 숨겨 변경할 수 없게 하려면 수식 숨기기를 선택합니다.

    인쇄된 문서에서 보호된 셀을 숨기려면 인쇄 시 숨기기를 선택합니다. 화면상에서는 셀이 숨겨지지 않습니다.

  4. 확인을 클릭합니다.

  5. 보호 옵션을 적용합니다.

    To protect the cells from being changed / viewed / printed according to your settings in the Format - Cells dialog, choose Tools - Protect Sheet.

    To protect the structure of the document, for example the count, names, and order of the sheets, from being changed, choose Tools - Protect Spreadsheet.

  6. (선택) 암호를 입력합니다.

    경고 아이콘

    암호를 잊어버린 경우 보호를 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셀이 실수로 변경되는 것만을 방지하려는 경우에는 시트 보호를 설정할 때 암호를 입력하지 마십시오.


  7. 확인을 클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