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프레드시트 함수

이 섹션은 예제와 함께 스프레드시트 함수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습니다.

이 명령을 사용하려면...

삽입 - 함수 - 범주 스프레드시트


[text/scalc/01/func_error_type.xhp#error_type_head not found].

Returns a number representing a specific Error type, or the error value #N/A, if there is no error.

ADDRESS

지정한 행 번호와 열 번호에 따라 셀 주소(참조)를 텍스트로 반환합니다. 주소를 절대 주소(예: $A$1), 상대 주소(예: A1) 또는 혼합 형태(예: A$1 또는 $A1) 중에서 어떤 유형으로 인식할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시트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상호 운용성을 위해, ADDRESS 와 INDIRECT 함수는 일반적인 A1 표기 대신 R1C1 주소 표기를 사용해서 지정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매개 변수를 지원합니다.

ADDRESS 에서는, 임의의 시트 이름 매개 변수를 다섯번째로 옮기면서, 매개 변수는 네번째로 삽입됩니다.

INDIRECT 에서는, 매개변수는 두번째 매개변수로 추가됩니다.

두개 모두의 함수에서, 인자가 0 값으로 삽입되면, R1C1 표기가 쓰여집니다. 만약 인자가 주어지지 않거나 0 이 아닌 다른 값이면, A1 표기가 쓰여집니다.

R1C1 표기의 경우, ADDRESS 는 시트 이름 구분자로서 느낌표 '!' 를 사용하는 주소 문자열을 반환하고, INDIRECT 는 느낌표를 시트 이름 구분자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두 함수 모두 마침표 '.' 를 A1 표기처럼 시트 이름 구분자로 사용합니다.

ODF 1.0/1.1 문서를 열 때, 네번째 매개변수로 시트 이름을 보여주는 ADDRESS 함수는 시트 이름을 이동하여 다섯번째 매개변수가 됩니다. 새로운 네번째 매개변수로는 1이 입력됩니다.

ODF 1.0/1.1 형식으로 문서를 저장할 때, 만약 ADDRESS 함수가 네번째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으면, 이 매개변수는 제거됩니다.

참고 아이콘 ADDRESS 함수의 새로운 네번째 매개변수가 0 의 값을 가진다면, 예전의 ODF 1.0/1.1 형식으로 스프레드시트를 저장하지 마십시오.

참고 아이콘 ODF 1.0/1.1 형식에서 INDIRECT 함수는 변환없이 저장됩니다. 두번째 매개변수가 존재하면, 예전 버전의 Calc 는 오류를 반환합니다.

구문

ADDRESS(행; 열; 절대값; A1; "시트")

은 셀 참조 영역의 행 번호를 의미합니다.

은 참조할 열 번호를 나타내며, 알파벳이 아닌 열의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사용합니다.

Abs는 참조의 종류를 지정합니다.

1: 절대($A$1)

2: 행, 절대적; 열, 상대적 (A$1)

3: 행, 상대적; 열, 절대적 ($A1)

4: 상대적 (A1)

A1이 0이면 R1C1 표기를 사용합니다. 매개 변수가 없거나 0이 아닌 다른 값이면, A1 표기를 사용합니다 (선택 사항)

시트는 시트의 이름을 말합니다. 항상 겹따옴표("")로 싸여있어야 합니다.

=ADDRESS(1;1;2;"Sheet2")는 Sheet2.A$1을 반환합니다.

시트 2, 셀 A1 에 -6가 있다면, =ABS(INDIRECT(B2))를 입력하여 B2 를 간접적으로 참조를 할 수 있습니다. 결과값은 B2 가 참조하는 값의 절대값인 6입니다.

AREAS

다중 범위에 속하는 개별 범위의 수를 구합니다. 범위는 인접한 셀 또는 단일 셀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이 함수는 단일 개요 예외가 있습니다, 다수 범위를 두었을 때에는 반드시 사이에 삽입 어구를 넣어야 합니다. 다수 범위는 분리 기호로 세미콜론(;)을 넣을 수 있지만, 자동으로 물결 표시(~)로 변환하게 됩니다. 물결 표시는 범위를 잇는 데 사용됩니다.

구문

AREAS(참조)

참조는 셀이나 셀 영역에 대한 참조입니다.

=AREAS((A1:B3;F2;G1))는 세 셀 및 영역을 참조하므로 3을 반환합니다. 이후에 들어간 부분은 =AREAS((A1:B3~F2~G1))로 변환됩니다.

만일 데이터 - 범위 정의 메뉴에서 All이라는 이름의 영역을 지정했다면 =AREAS(All) 함수는 1을 반환합니다.

CHOOSE

색인을 사용하여 최대 30개의 값 목록에서 값을 구합니다.

구문

CHOOSE(인덱스; 값1; ...; 값30)

1과 30 사이의 수 또는 참조인 인덱스는 목록에서 어떤 값을 선택할지 지정합니다.

값1...값30은 각각 셀에 대한 참조나 고유값으로 입력된 값들의 목록입니다.

=CHOOSE(A1;B1;B2;B3;"오늘";"어제";"내일")을 입력한다고 가정하면 A1이 2일 경우 결과값은 B2 셀의 값이 되고 A1 셀의 값이 4일 경우는 문자열 "오늘"이 됩니다.

COLUMN

셀 참조의 열 번호를 구합니다. 참조가 셀이면 셀의 열 번호가 구해집니다. 매개 변수가 셀 영역이면 해당 열 번호가 단일 행 배열로 구해집니다(수식이 배열 수식으로입력된 경우). 영역 참조 매개 변수를 가진 COLUMN 함수가 배열 수식에 사용되지 않으면 영역 내 첫 번째 셀의 열 번호만 결정됩니다.

구문

COLUMN(참조)

참조는 열 번호를 구해야 하는 하나의 셀 또는 셀 영역에 대한 참조입니다.

참조가 지정되지 않으면, 수식이 입력되는 셀의 열 번호가 산출됩니다. LibreOffice Calc는 자동으로 현재 셀에 대한 참조를 설정합니다.

=COLUMN(A1)는 1과 같습니다. A열은 표의 첫번째 열입니다.

=COLUMN(C3:E3)은 3과 같습니다. C열은 표에서 세 번째 열입니다.

D 열은 표에서 네번째 열이고 COLUMN 함수를 배열 함수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COLUMN(D3:G10)는 4를 반환합니다. (이 상황에서는 배열의 첫 값이 항상 결과로 사용됩니다.)

{=COLUMN(B2:B7)}=COLUMN(B2:B7)은 참조가 테이블에서 두번째 열인 B 열만 포함하기 때문에 2 를 반환합니다. 단일 열 영역은 열 번호가 하나 뿐이므로 배열 함수를 이용하지 않으면 차이를 볼 수 없습니다.

만일 C 열에 =COLUMN()를 입력한다면 이 함수는 3을 결과로 반환할 것입니다.

C1:D3 영역의 이름이 "Rabbit"으로 지정되어 있을 경우 {=COLUMN(Rabbit)}는 단일열 배열 (3, 4)를 반환합니다.

COLUMNS

주어진 참조의 열 수를 구합니다.

구문

COLUMNS(배열)

배열은 찾을 열의 총 수를 가진 셀 범위에 대한 참조입니다. 인수로 한 개의 셀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셀이 한 행에 걸쳐 지정되어 있으므로 =COLUMNS(B5)은 1을 반환합니다.

=COLUMNS(A1:C5)는 3과 같습니다. 세 열을 참조합니다.

=COLUMNS(Rabbit)Rabbit이 (C1:D3) 영역에 있을 경우 2를 반환합니다.

DDE

DDE 기반 링크의 결과를 구합니다. 연결된 범위나 구역의 내용이 변경되면 구해진 값도 변경됩니다. 업데이트된 링크를 보려면 스프레드시트를 다시 로드하거나 편집 - 링크를 선택해야 합니다. 상호 플랫폼 링크(예: Windows 시스템에서 실행 중인 LibreOffice 설치에서 Linux 시스템에서 작성한 문서로의 링크)는 허용되지 않습니다.

구문

DDE("서버"; "파일주소"; "범위"; Mode)

Server is the name of a server application. LibreOffice applications have the server name "soffice".

파일은 올바른 경로가 있는 파일의 이름입니다.

영역는 데이터를 읽어들일 범위입니다.

Mode는 DDE 서버의 데이터를 숫자로 변환하는 방법을 지정하는 선택 사항 매개변수입니다.

모드

효과

0 또는 없음

"표준" 셀 유형의 숫자 서식

1

데이터는 항상 미국식 영어의 표준 서식으로 해석됩니다

2

데이터는 텍스트로 적용되며 숫자로 바뀌지 않습니다


=DDE("soffice";"c:\office\document\data1.ods";"sheet1.A1") reads the contents of cell A1 in sheet1 of the LibreOffice Calc spreadsheet data1.ods.

=DDE("soffice";"c:\office\document\motto.odt";"Today's motto") returns a motto in the cell containing this formula. First, you must enter a line in the motto.odt document containing the motto text and define it as the first line of a section named Today's Motto (in LibreOffice Writer under Insert - Section). If the motto is modified (and saved) in the LibreOffice Writer document, the motto is updated in all LibreOffice Calc cells in which this DDE link is defined.

ERRORTYPE

다른 셀에서 발생한 오류 값에 해당하는 숫자를 구합니다. 이 숫자를 사용하여 오류 메시지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If an error occurs, the function returns a logical or numerical value.

참고 아이콘 오류가 포함된 셀을 클릭하면 상태 표시줄은 LibreOffice의 미리 정의된 오류 코드를 표시합니다.

구문

ERRORTYPE(참조)

참조는 오류가 발생한 셀의 주소를 포함합니다.

만일 A1 셀이 Err:518 에러 메시지를 출력한다면 =ERRORTYPE(A1) 함수로 정수 518의 값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GETPIVOTDATA

The GETPIVOTDATA 함수는 DataPilot 테이블로부터 결과값을 반환합니다. 이 값은 필드와 아이템 이름을 써서 정해지므로, DataPilot 테이블의 레이아웃이 변했을 경우에도 여전히 유효합니다.

구문

두 개의 서로 다른 구문 정의를 사용할 수 있음:

GETPIVOTDATA(TargetField; DataPilot; [ Field 1; Item 1; ... ])

GETPIVOTDATA(데이터 파일럿; 제약)

두 번째 구문은 정확하게 두 개의 매개변수가 지정된 경우 첫 번째 매개변수는 셀 또는 셀 영역 참조라고 가정합니다. 첫 번째 구문은 모든 다른 경우를 가정합니다. 이 함수 마법사는 첫 번째 구문을 보여줍니다.

첫 번째 구문

대상필드는 데이터파일럿 테이블의 데이터 필드 중 하나를 선택하는 문자열입니다. 문자열은 원본열의 이름이거나 테이블에 있는 데이터 필드명도 가능합니다.(예: "합계 - 판매").

데이터 파일럿은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에 위치하거나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을 포함하는 셀 또는 셀 범위의 참조입니다. 만약 셀 범위가 다수의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을 포함하고 있으면, 마지막에 생성된 테이블이 사용됩니다.

If no 필드 n / 항목 n의 쌍이 부여되고, 전체 합계가 반환되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각각의 쌍은 결과를 만족시켜야 하는 제약을 추가합니다. 필드 n 은(는)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로부터의 필드명입니다. 항목 n 은(는) 그 필드로부터의 한 항목명입니다.

만약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이 모든 제약을 만족하는 단일 결과값 또는 모든 일치하는 값을 요약하는 소계만을 포함하고 있다면, 그 결과가 반환됩니다. 만약 일치하는 결과가 없거나, 소계없이 결과가 많으면 오류가 반환됩니다. 이러한 조건은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에 포함된 결과에 적용됩니다.

만약 원본 데이터가 데이터 파일럿의 설정에 의해 숨겨진 항목을 포함하고 있으면, 이는 무시됩니다. 필드/항목 쌍의 순서는 유효하지 않습니다. 필드 및 항목의 이름은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만약 페이지 필드에 제약이 부여되지 않으면, 그 필드의 선택된 값이 암묵적으로 사용됩니다. 만약 페이지 필드에 제약이 부여되면, 그 필드의 선택된 값과 일치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오류를 반환합니다. 페이지 필드는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의 좌측 상단 필드이며, 데이터 파일럿 레이아웃 대화 상자의 "페이지 필드" 영역을 이용하여 표시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페이지 필드로부터 한 항목 (Values)이 선택될 수 있으며, 이는 이 항목만이 계산에 포함됨을 의미합니다.

DataPilot 테이블로부터 나온 소계값은 이 값이 "자동" 함수를 썼을 경우에만 쓰입니다.(제약 조건이 지정되었을 때에는 예외로, 아래 Second Syntax를 참조합니다).

두 번째 구문

데이터 파일럿은 첫 번째 구문과 같은 의미를 가집니다.

제약은 공백으로 분리된 목록입니다. 항목은 따옴표로 묶을 수 있습니다(작은 따옴표). 모든 문자열은 다른 셀로부터 문자열이 참조되지 않는 한 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큰 따옴표).

엔트리 가운데 하나는 데이터 필드 이름일 수 있습니다. 이 데이터 필드 이름은 DataPilot 테이블이 데이터 필드를 단 하나만 포함하고 있을 때에는 무시될 수 있으며, 그밖에 경우에는 존재해야 합니다.

각각의 다른 항목은 필드[Item] 양식으로 제약을 지정합니다 (상수 문자 [ ] 사용). 항목 이름이 데이터 파일럿 테이블에서 사용 중인 모든 필드에서 고유할 경우 항목을 항목 만으로 할 수 있습니다.

필드[항목;함수] 양식에서 함수명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그 함수를 사용한 부분합 값하고만 일치하는 제한 조건이 생깁니다. 여기에 사용할 수 있는 함수는 Sum, Count, Average, Max, Min, Product, Count(숫자만), StDev(표본), StDevP(집단), Var(표본), VarP(집단) 등이며, 대소문자를 구별하지 않습니다.

HLOOKUP

선택한 영역 아래의 셀에 대한 참조와 값을 검색합니다. 이 함수는 배열의 첫 번째 행에 특정 값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그런 다음 이 함수는 동일한 열의 색인에서 명명된 배열 행의 값을 구합니다.

검색은 정규식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all" 다음에 아무 글자나 나오는 단어의 첫 번째 위치를 찾으려면 "all.*"을 입력하면 됩니다. 찾으려는 텍스트가 정규식인 경우에는 모든 문자 앞에 \ 문자를 붙이면 됩니다. 정규식의 자동 평가는 - LibreOffice Calc - 계산에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구문

HLOOKUP(SearchCriterion; Array; Index; Sorted)

See also: VLOOKUP (columns and rows are exchanged)

빈 셀 처리

HYPERLINK

HYPERLINK 함수가 포함된 셀을 클릭하면 하이퍼링크가 열립니다.

선택적 셀 텍스트 매개 변수를 사용할 경우 이 수식은 URL을 찾은 다음 텍스트 또는 숫자를 표시합니다.

팁 아이콘 키보드를 사용하여 하이퍼링크 셀을 열려면 셀을 선택하고 <F2> 키를 눌러 편집 모드로 들어갑니다. 그런 다음 하이퍼링크의 맨 앞으로 커서를 이동하고 <Shift>+<F10>을 누른 다음 하이퍼링크 열기를 선택합니다.

구문

HYPERLINK("URL")나 HYPERLINK("URL"; "셀텍스트")

URL은 링크 대상을 가리킵니다. 선택 사항인 셀텍스트 매개변수는 셀에 표시되는 문자와 숫자로서 결과에 반영됩니다. 셀텍스트가 지정되지 않으면, 셀 텍스트에 URL이 표시되고, 결과로 반환됩니다.

빈 셀과 행렬 원소는 숫자 0을 반환합니다.

=HYPERLINK("http://www.example.org")는 셀에 "http://www.example.org" 라는 텍스트를 표시하고, 클릭하면 http://www.example.org 으로 이동합니다.

=HYPERLINK("http://www.example.org";"여기를 누르세요.") 는 셀에 "여기를 누르세요." 라는 텍스트를 표시하고, 클릭하면 http://www.example.org 으로 이동합니다.

=HYPERLINK("http://www.example.org";12345)는 숫자 12345를 반환하고, 클릭했을 때 하이퍼링크 http://www.example.org을 실행합니다.

셀 B4 에 있는 =HYPERLINK($B4)에는 http://www.example.org가 들어 있습니다. 함수는 하이퍼링크 셀에 http://www.example.org 이라는 URL 을 추가하고, 수식 결과로 사용된 같은 텍스트를 반환합니다.

=HYPERLINK("http://www.";"클릭 ") & "example.org"은 클릭 example.org 이라는 텍스트를 표시하고, 클릭하면 http://www.example.org 로 이동합니다.

=HYPERLINK("#Sheet1.A1";"위로")는 위로 라는 텍스트를 보여주고, 현재 문서의 Sheet1.A1 로 이동합니다.

=HYPERLINK("file:///C:/writer.odt#Specification";"Writer 책갈피로") 는 "Writer 책갈피로"라는 문자열을 출력하고 지정된 문서를 불러온 후 "Specification"이란 이름의 책갈피로 이동합니다.

INDEX

인덱스는 행과 열 번호로 지정된 보조 범위를 반환합니다. 또는 내용에 따라 참조 범위나 내용이 반환될 수도 있습니다.

구문

INDEX(참조; 행; 열; 범위)

참조는 직접 입력하거나 구역 이름을 입력함으로써 지정할 수 있는 참조 범위입니다. 만일 이 범위가 다수의 구역을 포함한다면 구역 이름을 항상 괄호(())로 묶어 입력해야 합니다.

은 참조 범위에서 값을 반환할 범위를 지정합니다. 이 값이 지정되지 않거나 0인 경우 모든 참조범위 내의 행이 반환됩니다.(선택 사항)

은 값을 반환하기 위한 참조 범위의 열 인덱스를 나타냅니다. 여기에 0을 입력하면(특정 열 지정 안함) 참조되는 모든 열이 반환됩니다.(선택 사항)

범위는 다중 범위를 참조할 경우 하위 범위의 인덱스를 나타냅니다.(선택 사항)

=INDEX(Prices;4;1)데이터 - 정의에서 Prices이라고 정의한 데이터베이스 범위에서 4 개의 행과 1 개의 열에 있는 값을 반환합니다.

=INDEX(SumX;4;1) returns the value from the range SumX in row 4 and column 1 as defined in Sheet - Named Ranges and Expressions - Define.

=INDEX(A1:B6;1)은 A1:B6 의 첫번째 열에 대한 참조를 반환합니다.

=INDEX(A1:B6;0;1)은 A1:B6의 첫 열에 대한 참조를 반환합니다.

=INDEX((multi);4;1) indicates the value contained in row 4 and column 1 of the (multiple) range, which you named under Sheet - Named Ranges and Expressions - Define as multi. The multiple range may consist of several rectangular ranges, each with a row 4 and column 1. If you now want to call the second block of this multiple range enter the number 2 as the range parameter.

=INDEX(A1:B6;1;1)는 A1:B6 범위에서 위에서부터 첫번째, 왼쪽에서 첫번째의 셀을 의미합니다.

=INDEX((multi);0;0;2)는 다중 범위의 두번째 범위에 대한 참조를 반환합니다.

INDIRECT

텍스트 문자열에 지정된 참조를 구합니다. 또한 이 함수를 사용하여 해당 문자열의 영역을 구할 수 있습니다.

상호 운용성을 위해, ADDRESS 와 INDIRECT 함수는 일반적인 A1 표기 대신 R1C1 주소 표기를 사용해서 지정하는지에 대한 추가적인 매개 변수를 지원합니다.

ADDRESS 에서는, 임의의 시트 이름 매개 변수를 다섯번째로 옮기면서, 매개 변수는 네번째로 삽입됩니다.

INDIRECT 에서는, 매개변수는 두번째 매개변수로 추가됩니다.

두개 모두의 함수에서, 인자가 0 값으로 삽입되면, R1C1 표기가 쓰여집니다. 만약 인자가 주어지지 않거나 0 이 아닌 다른 값이면, A1 표기가 쓰여집니다.

R1C1 표기의 경우, ADDRESS 는 시트 이름 구분자로서 느낌표 '!' 를 사용하는 주소 문자열을 반환하고, INDIRECT 는 느낌표를 시트 이름 구분자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두 함수 모두 마침표 '.' 를 A1 표기처럼 시트 이름 구분자로 사용합니다.

ODF 1.0/1.1 문서를 열 때, 네번째 매개변수로 시트 이름을 보여주는 ADDRESS 함수는 시트 이름을 이동하여 다섯번째 매개변수가 됩니다. 새로운 네번째 매개변수로는 1이 입력됩니다.

ODF 1.0/1.1 형식으로 문서를 저장할 때, 만약 ADDRESS 함수가 네번째 매개변수를 가지고 있으면, 이 매개변수는 제거됩니다.

참고 아이콘 ADDRESS 함수의 새로운 네번째 매개변수가 0 의 값을 가진다면, 예전의 ODF 1.0/1.1 형식으로 스프레드시트를 저장하지 마십시오.

참고 아이콘 ODF 1.0/1.1 형식에서 INDIRECT 함수는 변환없이 저장됩니다. 두번째 매개변수가 존재하면, 예전 버전의 Calc 는 오류를 반환합니다.

구문

INDIRECT(참조; A1)

참조는 내용을 반환하기 위한 셀이나 영역(텍스트 폼)의 참조 범위입니다.

A1이 0이면 R1C1 표기를 사용합니다. 매개 변수가 없거나 0이 아닌 다른 값이면, A1 표기를 사용합니다 (선택 사항)

참고 아이콘 문자열 함수로부터 계산된 간접 주소를 사용하는 Excel 스프레드시트를 열면 시트 주소가 자동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INDIRECT("filename!sheetname"&B1)의 Excel 주소는 INDIRECT("filename.sheetname"&B1)의 Calc 주소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만일 A1 셀의 값이 C108이고 C108 셀의 값이 100일 경우 =INDIRECT(A1)의 결과값은 100이 됩니다.

=SUM(INDIRECT("a1:" & ADDRESS(1;3)))은 A1셀부터 ADDRESS함수에 지정된 부분, 즉 1행 3열의 셀까지를 합산합니다. 다시말하면 A1:C1 범위의 셀 값이 합산되는 것입니다.

LOOKUP

Returns the contents of a cell either from a one-row or one-column range. Optionally, the assigned value (of the same index) is returned in a different column and row. As opposed to VLOOKUP and HLOOKUP, search and result vector may be at different positions; they do not have to be adjacent. Additionally, the search vector for the LOOKUP must be sorted ascending, otherwise the search will not return any usable results.

참고 아이콘 LOOKUP 함수는 검색 기준을 찾을 수 없는 경우 검색 기준보다 작거나 같은 검색 벡터에서 가장 큰 값을 일치시킵니다.

검색은 정규식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all" 다음에 아무 글자나 나오는 단어의 첫 번째 위치를 찾으려면 "all.*"을 입력하면 됩니다. 찾으려는 텍스트가 정규식인 경우에는 모든 문자 앞에 \ 문자를 붙이면 됩니다. 정규식의 자동 평가는 - LibreOffice Calc - 계산에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구문

LOOKUP(검색조건식; 검색벡터; 결과벡터)

조건식은 찾을 값입니다. 직접 수식을 입력하거나 어떤 값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벡터찾기는 찾으려는 영역에 있는 하나의 행이나 열입니다.

결과벡터는 함수의 결과값을 취할 단일행이나 단일열 범위를 의미합니다. 검색 벡터에서 찾은 값과 같은 결과를 취합니다.

빈 셀 처리

=LOOKUP(A1;D1:D100;F1:F100)는 D1:D100 범위 안에서 A1셀에 들어있는 값과 일치하는 값을 지닌 셀을 검색합니다. 해당되는 셀이 검색된 경우 그 셀의 결과값을 결과 벡터 형태로 반환합니다.

MATCH

지정된 값과 일치하는 배열의 항목에 대한 상대 위치를 구합니다. 이 함수는 검색 배열에서 발견된 값의 위치를 숫자로 구합니다.

구문

MATCH(조건찾기; 검색배열; 유형)

검색조건식은 단일행이나 단일열로 이루어진 배열에서 찾기 위한 값을 의미합니다.

검색배열는 찾은 참조입니다. 검색 배열은 하나의 행이나 열이 될 수도 있고, 행이나 열의 일부가 될 수도 있습니다.

Type은 1, 0 또는 -1을 값으로 가질 수 있습니다. 유형 = 1이거나 이 선택적 매개 변수가 누락되면 검색 배열의 첫 번째 열이 오름차순으로 정렬된다고 가정합니다. 유형 = -1이면 열이 내림차순으로 정렬된다고 가정합니다. 이 함수는 Microsoft Excel의 해당 함수와 동일합니다.

If Type = 0, only exact matches are found. If the search criterion is found more than once, the function returns the index of the first matching value. Only if Type = 0 can you search for regular expressions (if enabled in calculation options) or wildcards (if enabled in calculation options).

만일 Type이 1로 정의되거나 세번째 파라미터가 지정되지 않은 경우 조건식보다 작거나 같은 인덱스의 마지막 값이 반환됩니다.이것은 검색할 배열이 정렬되지 않았을 때에도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만일 Type이 -1이라면 조건식보다 크거나 같은 첫번째 값이 반환됩니다.

검색은 정규식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all" 다음에 아무 글자나 나오는 단어의 첫 번째 위치를 찾으려면 "all.*"을 입력하면 됩니다. 찾으려는 텍스트가 정규식인 경우에는 모든 문자 앞에 \ 문자를 붙이면 됩니다. 정규식의 자동 평가는 - LibreOffice Calc - 계산에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MATCH(200;D1:D100)은 D열인 D1:D100 영역에서 200을 찾습니다. 이 값을 찾으면 해당 열 번호가 반환됩니다. 만약 이보다 높은 값을 찾게 되면 이전 열의 번호가 반환됩니다.

OFFSET

주어진 참조점에서 특정한 수의 행 및 열만큼 오프셋한 셀의 값을 구합니다.

구문

OFFSET(참조; 행; 열; 높이; 너비)

참조는 함수가 새로운 참조값을 위해 검색할 위치에 대한 참조입니다.

행 수는 참조를 위쪽(음값), 혹은 아래쪽으로 수정하기 위한 행의 수입니다.

행 수는 참조를 위쪽(음값), 혹은 아래쪽으로 수정하기 위한 행의 수입니다.

높이는 새로운 참조 위치가 시작하는 영역의 수직 높이를 의미합니다.(선택 사항)

너비는 새로운 참조 위치가 시작하는 범위의 가로 너비를 의미합니다.(선택 사항)

인수는 0이나 음수로 시작하는 행이나 열을 낳으면 안됩니다.

높이너비는 0 이나 음수로 시작할 수 없습니다.

LibreOffice Calc 함수에서는 뒤에 오는 매개 변수가 없는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표시된 매개 변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 개의 매개 변수가 있는 함수에서 마지막 두 매개 변수가 "선택적"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매개 변수 4 또는 매개 변수 3과 4를 생략할 수 있지만 매개 변수 3만 생략할 수는 없습니다.

=OFFSET(A1;2;2)은 A1에서부터 두행 아래, 두열 오른쪽으로 이동한 셀인 C3 셀의 값을 참조해 돌려줍니다. 만일 C3 셀이 100 이란 값을 가지고 있다면 이 함수의 결과값도 100이 될 것입니다.

=OFFSET(B2:C3;1;1)은 B2:C3 에서 아래로 한 행, 오른쪽으로 한 열 이동한 C3:D4 에 대한 참조를 반환합니다.

=OFFSET(B2:C3;-1;-1) 는 B2:C3을 참조해 1행 위로, 1열 왼쪽으로 이동시킵니다.

=OFFSET(B2:C3;0;0;3;4)는 B2:C3에 대한 참조값을 B2:E4의 3행 4열로 크기를 조절해서 돌려줍니다.

=OFFSET(B2:C3;1;0;3;4)는 B2:C3 에서 아래쪽으로 한 행을 늘인 B2:E4 에 대한 참조를 반환합니다.

=SUM(OFFSET(A1;2;2;5;6))는 A1에서 아래로 2행, 오른쪽으로 2열 떨어진 C3 셀에서부터 세로 5행, 가로 6열 영역(C3:H7) 안의 값을 합산하는 수식입니다.

참고 아이콘 If the width or height is included, the OFFSET function returns a range and thus must be entered as an array formula. If both the width and height are missing, a cell reference is returned.

ROW

셀 참조의 행 번호를 구합니다. 참조가 셀이면 해당 셀의 행 번호가 구해집니다. 참조가 셀 범위이면 해당 행 번호가 단일 열 배열로 구해집니다(수식이 배열 수식으로 입력된 경우). 영역 참조를 가진 ROW 함수가 배열 수식에 사용되지 않으면 첫 번째 범위 셀의 행 번호만 구해집니다.

구문

ROW(참조)

참조는 하나의 셀 또는 영역, 영역의 이름일 수 있습니다.

참조가 지정되지 않으면 수식이 입력되는 셀의 행 번호가 산출됩니다. LibreOffice Calc는 현재 셀에 대한 참조를 자동으로 설정합니다.

=ROW(B3)은 테이블에서 세 행을 참조하므로 3을 값으로 반환합니다.

참조할 값이 5부터 8까지의 값을 가지는 열로 지정되어 있기 때문에 {=ROW(D5:D8)}는 (5, 6, 7, 8)의 값을 가지는 단일 열 배열을 출력합니다.

ROW 함수는 배열을 입력받을 수 없기 때문에 =ROW(D5:D8)는 배열의 첫 행 숫자인 5를 결과로 반환하게 됩니다.

{=ROW(A1:E1)}=ROW(A1:E1)는 참조 범위가 모두 1행을 첫번째 열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모두 1을 반환합니다. (단일행 범위는 하나의 행만을 범위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범위 수식을 입력하는 것에 대해서 차이점을 가지지 않습니다.)

=ROW()함수에 3번 행에 입력되었다면 3을 반환합니다.

{=ROW(토끼)}는 배열 (C1:D3)의 이름이 "토끼"라고 지정되어 있는 경우 단일열 배열 (1, 2, 3)을 반환합니다.

ROWS

참조 또는 배열에 있는 행 수를 구합니다.

구문

ROWS(배열)

배열은 지정된 열의 총 갯수를 가진 참조나 이름이 있는 영역입니다.

=Rows(B5)은 하나의 셀은 하나의 행만 가지므로 1을 값으로 반환합니다.

=ROWS(A10:B12)는 3을 반환합니다.

=ROWS(Rabbit)는 "Rabbit"이 (C1:D3) 영역에 있을 경우, 3을 값으로 반환합니다.

SHEET

참조의 시트 번호나 시트 이름을 나타내는 문자열을 구합니다. 매개 변수를 입력하지 않으면 수식을 포함하는 스프레드시트의 시트 번호를 구합니다.

구문

SHEET(참조)

참조는 선택할 수 있는 매개 변수이며, 하나의 셀 또는 영역, 시트 이름 문자열에 대한 참조입니다.

만일 스프레드시트 문서에서 Sheet2가 두번째 시트로 위치해 있다면 =SHEET(Sheet2.A1) 함수는 2를 반환합니다.

SHEETS

참조의 시트 수를 결정합니다. 매개 변수를 입력하지 않으면 현재 문서의 시트 수를 구합니다.

구문

SHEETS(참조)

참조는 시트 또는 영역에 대한 참조입니다. 이 매개 변수는 선택 사항입니다.

만일 문서 내에서 Sheet1, Sheet2, Sheet3이 이 순서대로 정렬되어 있을 경우=SHEETS(Sheet1.A1:Sheet3.G12)는 3을 반환합니다.

STYLE

Applies a style to the cell containing the formula. After a set amount of time, another style can be applied. This function always returns the value 0, allowing you to add it to another function without changing the value. Together with the CURRENT function you can apply a color to a cell depending on the value. For example: =...+STYLE(IF(CURRENT()>3;"red";"green")) applies the style "red" to the cell if the value is greater than 3, otherwise the style "green" is applied. Both cell formats have to be defined beforehand.

구문

STYLE("Style"; Time; "Style2")

스타일은 셀에 할당된 셀 스타일의 이름입니다. 스타일 이름은 따옴표로 묶어야 합니다.

시간은 초 단위의 선택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이 매개 변수가 없으면 스타일이 특정 시간 후에 전환되지 않습니다.

Style2은 선택 사항으로서 특정 시간이 지난 후 셀에 지정될 이름을 의미합니다. 이 값이 생략되는 경우에는 "Default" 값이 지정됩니다.

LibreOffice Calc 함수에서는 뒤에 오는 매개 변수가 없는 경우에만 "선택적"으로 표시된 매개 변수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네 개의 매개 변수가 있는 함수에서 마지막 두 매개 변수가 "선택적"으로 표시되어 있으면 매개 변수 4 또는 매개 변수 3과 4를 생략할 수 있지만 매개 변수 3만 생략할 수는 없습니다.

=STYLE("투명";60;"기본")는 문서를 불러오거나 값이 새로 계산된 시점부터 60초 동안 투명하게 표시하다가 이후에는 기본 서식에 맞게 출력하도록 합니다. 스타일 목록에 해당 이름의 서식이 미리 지정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STYLE()은 영값에 대한 숫자 반환값을 가지기 때문에, 이 반환값은 문자열로 덧붙여집니다. 다음 예제에서처럼 T()를 이용해 무시할 수도 있습니다.

="Text"&T(STYLE("myStyle"))

다른 예제를 보고싶으시면 CURRENT() 함수 항목을 참조하십시오.

VLOOKUP

Vertical search with reference to adjacent cells to the right. This function checks if a specific value is contained in the first column of an array. The function then returns the value in the same row of the column named by Index. If the Sorted parameter is omitted or set to TRUE or one, it is assumed that the data is sorted in ascending order. In this case, if the exact SearchCriterion is not found, the last value that is smaller than the criterion will be returned. If Sorted is set to FALSE or zero, an exact match must be found, otherwise the error Error: Value Not Available will be the result. Thus with a value of zero the data does not need to be sorted in ascending order.

검색은 정규식을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all" 다음에 아무 글자나 나오는 단어의 첫 번째 위치를 찾으려면 "all.*"을 입력하면 됩니다. 찾으려는 텍스트가 정규식인 경우에는 모든 문자 앞에 \ 문자를 붙이면 됩니다. 정규식의 자동 평가는 - LibreOffice Calc - 계산에서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구문

=VLOOKUP(SearchCriterion; Array; Index; Sorted)

검색조건식은 배열의 첫번째 열에서 찾을 값을 의미합니다.

배열은 최소 두개 이상의 열을 포함하는 참조영역입니다.

인덱스는 반환값을 가진 배열의 열 번호입니다. 첫 열의 값은 1입니다.

Sorted is an optional parameter that indicates whether the first column in the array is sorted in ascending order. Enter the Boolean value FALSE or zero if the first column is not sorted in ascending order. Sorted columns can be searched much faster and the function always returns a value, even if the search value was not matched exactly, if it is between the lowest and highest value of the sorted list. In unsorted lists, the search value must be matched exactly. Otherwise the function will return this message: Error: Value Not Available.

빈 셀 처리

You want to enter the number of a dish on the menu in cell A1, and the name of the dish is to appear as text in the neighboring cell (B1) immediately. The Number to Name assignment is contained in the D1:E100 array. D1 contains 100, E1 contains the name Vegetable Soup, and so forth, for 100 menu items. The numbers in column D are sorted in ascending order; thus, the optional Sorted parameter is not necessary.

B1에 아래의 수식을 삽입하십시오:

=VLOOKUP(A1;D1:E100;2)

A1에 번호를 입력하는 즉시, 참조 D1:E100의 두 번째 열에 있는 해당 텍스트가 B1에 표시됩니다. 없는 번호를 입력하면 그 다음으로 작은 번호가 있는 텍스트가 표시됩니다. 이를 원하지 않는다면 마지막 매개 변수로 FALSE를 수식에 입력하여 없는 번호를 입력할 때 오류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합니다.